관계의 미학
저자 : 니꼴라 부리요
날짜 : 2013-08-26 (월) 15:47 조회 : 1654
출판사 : 미진사
 
관계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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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니꼴라 부리요 Nicolas Bourriaud(1965~)는 프랑스의 큐레이터이자 평론가, 이론가. 2000년에서2006년까지 제롬 상스 와 파리의 팔레 드 도쿄Palais de Tokyo의 공동 디렉터를 역임했으며, 2007년에서 2009년까지 테이트 브리튼Tate Britain에서 걸벤키언 큐레이터Gulbenkian Curator로 지내며 2009년 테이트 트리엔날레를 조직했다. 2010년부터 프랑스 문화부의 예술창작 감독기관장 chef de l'Inspection de la cr?ation artistique au Minist?re de la Culture을 맡고 있다. 부리요는 1990년부터 베니스비엔날레, 리옹비엔날레 등 유럽 각지에서 크고 작은 전시를 기획하는 동시에 이론적 작업을 수행하면서, 현 시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유럽의 큐레이터로 자리 잡았다. 저서로는 <관계의 미학 Esth?tique relationnelle >, <형태의 삶 Formes de vie , Une g?n?alogie de la modernit? >, <포스트프로덕션 Postproduction >, <래디컨트 Radicant > 등이 있다.
 
<목 차>
서문
관계적 형태
현대의 예술적 실천과 문화적 기획
사회적 틈으로서의 예술 작품
관계의 미학과 우연의 유물론
형태와 타인의 시선

90년대의 예술
참여와 전이성
유영학
접속과 만남의 약속
상생과 만남
협력과 계약
직업적 관계들: 손님들
갤러리를 어떻게 점유할 것인가?

교환의 시공간
예술 작품과 교환
작품의 주제
1990년대 예술에서의 시공간

동존同存과 가용성: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의 이론적 유산
동거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동성애
기념비의 현대적 형태
공존의 표지 (예술 작품과 개인)
예술 작품의 아우라는 관객을 향해 이동했다
해결책으로서의 미?

관계 모니터
현대 예술과 그 기술적 모델들
예술과 자본재
탈지역화의 법칙
이데올로기 모델로서의 기술 (흔적에서 프로그램으로)
카메라와 전시
전시-무대
단역들
비디오녹화기 이후의 예술
되감기/재생/빨리 앞으로 감기
시점의 민주화를 향하여?

형태의 정치학을 향하여
동거: 관계의 미학의 가능한 몇 가지 외연 확장에 관하여
시각적 체계
이미지는 순간이다
예술가들이 보여주는 것
개인적 주체성의 한계
상호 주체성의 요령
효력 없는 예술?
형태의 정치적 생성
실험의 복권
관계의 미학과 구축된 상황들

미학적 패러다임 (펠릭스 가타리와 예술)
조정되고 생산된 주체성
주체성을 탈정착화하기
주체성의 지위와 기능
주체화의 개체들
미학적 패러다임
과학만능주의 패러다임 비평
리토르넬로, 징후와 작품
부분적 대상으로서의 예술 작품
예술적-생태 철학적 실천활동을 위하여
현행 예술의 행동 경제학

용어 사전
역자 후기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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