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 소지
2005-03-04 (금) 00:00 조회 : 4104

도자기의 소지 

1. 점토소지?
도예가들에게 충분한 만족을 주는 천연적인 토기, 석기, 자기소지는 거의 없다. 대체로 점토는 가소성이 부족하거나, 매력적인 소지의 색을 갖지 못하거나 또는 희망하는 온도에서 소성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또한 동일한 광맥에서 채굴된 점토라 할지라도 화학적 물리적인 성질이 조금씩 다르다. 그러므로 작업하기에 적당한 소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점토를 혼합하는 것이 보통이다.
점토소지를 조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적당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고 모래나 사암이 과다하게 함유되지 않는 등 비교적 큰 결점이 없는 점토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던 천연적인 점토도 적절한 가소성을 지닌 것응 없으나 볼클레이(Ballclay)나 벤토나이트의 첨가로서 개선될 수 있다. 이런 경우엔 규사나 미세한 소분같은 비가소성 점토를 첨가하여 점토소지의 입자간격을 넓혀 다공성으로 만들어 주어 균등하게 건조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 개선방법은 너무 미세한 입자로 되어 있거나 가소성이 너무 좋은 점토를 물레성형에 적합하게 하거나 형태 유지력이 좋도록 하는데 사용된다. 일부 도예가들은 거친 재질감의 효과를 얻기 위해 점토소지에 굵은 입자의 소분을 혼합하기도 한다. 때로는 점토에 함유된 융제의 함량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희망하는 소성온도에서 충분한 강도를 갖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장석, 활석, 백운석, 하석심장석(nepheline syenite), 골회 등의 융제를 함유한 값싼 원료를 첨가하면 된다. 만일 소지의 색상이 중요하지 않을 때에는 산화철을 첨가하여도 좋다. 경우에 따라서는 소량의 저화도 점토를 첨가할 수 있는데 이때에는 가소성이 감소되지 않는 이점이 있다. 반면에 융제의 함량이 지나치거나 비교적 저온에서 형태가 변형되는 경우에는 다른 점토를 기본으로 하여 만드는 것이 좋으며 알루미나나 실리카가 다량으로 함유된 점토를 첨가하여도 된다. 따라서 고온에서 숙성되는 플로리다 카올린이나가소성 내화점토를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점토소지의 종류와 특성

2-1 라꾸소지(樂燒素地)

라꾸소지의 성분은 소성과정의 특성 때문에 정상적인 소성에 사용되는 소지와는 매우 다르다. 라꾸의 소성방법은 달구어진 가마에 기물을 적재하고 유약이 용해하면 꺼내어 갑자기 식힌다. 이러한 급격한 온도변화에 견디기 위해서는 기물의 벽은 두터워야 한다. 소지는 일반적으로 최소 20%이상의 소분을 함유한 석기점토이며 다라서 라꾸도자기는 최종유약 소성후에도 비교적 다공성이다.

2-2 도기소지(陶器素地)

도기소지는 다량의 철분함유에 의해 소지의 색이 짙은 적갈색인 것과 소성범위가 저온이므로 다공성인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도기소지는 조각가나 손으로만 제작하는 작가에게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원료이다. 백색도기점토는 천연으로 생산되는 것이 드물며 저화도 백색소지는 카올린이나 장석과 함께 다량의 활석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cone 08-cone 04 의 소성온도 범위를 가진다. 이 소지의 밝고 균일한 색상은 대비효과, 채도높은 원색의 조화, 전사기법이나 Lustre유에 의한 저화도의 장식적 효과를 위한 좋은 기본요소가 된다. 또한 많은 도예가들은 연료비의 상승 때문에 저화도 소지에 전통적인 석기나 자기의 기법을 응용하기도 한다.

2-3 석기소지(石器素地)

석기소지를 자기소지와 비교하면, 석기소지에 색상을 갖게하고 소성온도의 범위를 cone 6- cone10으로 낮추어 주는 철분등의 불순물을 소량 함유한 것 이외에는 화학적으로 거의 같다. 그러나 석기소지는 일반적으로 자기소지보다 가소성이 높으므로 물레나 손으로 성형하는 깁버에 적합하다. 손으로 주로 성형하는 깁버을 주로 사용하는 도예가들은 가스가마에서 환원소성 조건하에 일어나는 담황색에서 황갈색 및 암갈색에 이르는 소지색상의 변화에 대하여 대단한 흥미를 가진다. 대부분의 석기소지는 가소성 상태에서도 강도가 크고 마음대로 형태를 변형시킬 수 있게하는 소분을 함유학 있다.

2-4 골회자기소지(骨灰磁器素地)

골회자기는 자기와 유사한데 다만 투명도를 높이고 cone 6정도에서 숙성되도록 하기 위해 골회를 융제로 첨가하는 것만이 다르다. 자기와 마찬가지로 골회자기는 강도가 좋고 백색이며 얇게 성형되었을 때에는 투명하다. 최대의 결점은 소성시에 주저앉기 쉽고, 물레성형하기에는 가소성이 불충분한 것이다. China Ware란 용어는 cone 4- cone 8에서 소성되는 백색소지의 기물을 막연하게 말하는데 사용된다. 식당용 china ware(Restaurant china)같은 경우에는 매우 견고하고 내구성이 강하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cone 10- cone 16사이에서 소성되는 강도와 투명도가 큰 자기와 혼돈하여서는 안된다.

2-5 자기소지(磁器素地)

도자기물중 최고온의 소성범위를 갖는 자기소지는 매끄러운 질감, 균일한 백색과 미세한 부분가지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기소지는 비교적 비가소성이며 cone 8- cone 12에서 되며 강도가 대단히 크고 유리질화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주입식이나 지거링(Jiggering:물레성형)등의기계적으로 성형되는 산업도자에 있어서 이상적인 자기를 생산케 한다. 그러나 주로 손으로 성형하는 도예가들은 이와 비슷한 효과를 얻기 위하여 가소성이 크고 약간 저온(Cone 6- cone 8)에서 숙성되는 자기소지를 개발하였다. 자기소지는 일반적으로 카올린, 장석, 규석이 주원료이며 가소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볼클레이를 첨가하는데 결과적으로 수축도가 커진다. 물레용 소지는 소지의 25%정도의 볼클레이를 혼합한다.

2-5 특수점토소지(特秀粘土素地)

2-5-1 조각용소지(彫刻用素地)

크고 두터운 벽을 가지는 조각적 형태를 점토로 제작하는데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이중 가장 어려운 점은 수직인 기벽과 기벽사이에 걸쳐진 수평면이 처지는 경향과 건조시에 두터운 부분이 갈라지는 경향이다. 조각용 소지에 소분을 첨가하면 주저 않지 않고 형태를 잘 유지할 수 있다. 점토소지의 20-30%정도 소분을 첨가하여 반죽하면 두터운 점토의 수축율을 감소시킨다. 건조시에 점토가 서서히 소분을 밀어내고 이 작용으로 공기통로가 생기게 되며 공기에 접하는 점토의 표면이 더욱 균일하게 되어 균열이 생기는 위험을 감소시킨다.

파이버글라스(Fiberglass)를 조각용소지에 첨가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것은 섬유질 형태의 유리이다. 잘 게 찢은 파이버글라스를 점토에 첨가하면 가소성이 향상된다. 안전도가 옾은 판재를 필요로 할 때에는 점토와 점토사이에 망상의 파이버글라스를 넣으면 좋다. 파이버글라스의 주성분은 실리카이므로 소성하면 소지에 녹아들어 간다.

2-5-2 오븐웨어(Ovenware)와 플레임웨어(Flameware)소지

대부분의 도기나 석기는 오븐속에서 200도까지 가열될 수 있으나 동일한 두께의기벽과 기저를 갖고 있으며 시유된 경우에는 안팎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용기가 동일하게 가열, 냉각되는데 도움을 준다. 오븐웨어 사용시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식은 오븐에 넣어 서서히 가열하고 가열된 후에도 급격히 냉각시키지 말아야 한다.

불위에 직접 놓는 용기의 소지는 볼클레이, 석기점토, 내화점토와 균형을 이루어 소지의 50%정도 유휘석을 첨가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오븐웨어와 유사하다. 소량의 장석은 남아도는 유동실리키와 결합한다. 소성온도는 cone 10이상이어야 하며 소지는 3-4%의 기공율을 유지하여야 한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2-10-31 23:45:04 리뷰에서 이동 됨]